[K-Digital Training]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 9기 시작!!
K-Digital Training은 정부가 한국형 뉴딜(사람투자)로 디지털 일자리 취업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사업으로 훈련 과정의 교육 비용은 정부가 부담하고, 디지털 선도기업이 직접 훈련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마디로 정부에서 개발자 양성을 위해 무료로 교육을 지원해 주는 것이다.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매우 많다.
"코드스테이츠, 플레이데이터, 멀티캠퍼스, 엘리스, 네이버 ..."
몇일 전까지 비슷한 무료 교육을 듣다가 크게(?) 당한적이 있기 때문에 (시간 낭비ㅜㅜ) 이번에 매우 신중하게 선택을 했다. (커리큘럼은 좋은데 수업의 질이 너무너무너무 안좋았다... 돈 받으려고 일단 커리큘럼 멋있게 짠다음에 그냥 급하게 학원 강사들 끌어모아서 수업하는 느낌?)
매우 많은 검색과 나의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플레이데이터'에서 진행하는 '빅데이터 부트캠프'로 결정하였다.
https://playdata.io/bootcamp_bigdata
먼저 나의 상황은 다음과 같다.
- 산업공학과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머신러닝 딥러닝과 같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혹은 데이터 분석 부분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였다.
- R과 파이썬을 다룰 수 있다.
- 그중 파이썬으로 데이터 전처리, 시각화 및 크롤링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sklearn으로 머신러닝 코드를 짤 수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
- Tensorflow Keras로 딥러닝 코드를 짤 수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
- Pytorch로 딥러닝 코드를 짤 수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다.
하지만 취업이 어렵다...
데이터 관련 직무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엔지니어
여기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최소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취업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학사 수준에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이나 데이터 엔지니어 직무를 선택해야한다.
나의 경우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역량을 가지고 있다.
사실 데이터 분석의 경우 난이도가 3가지 중에서 낮으며 많은 기업에서 데이터 분석가 역시 데이터 엔지니어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것 같다. 따라서 취업을 위해 해당 교육에 참여하여 데이터 엔지니어 관련 역량을 쌓기로 마음먹었다. 대학을 4년 다니고 또 교육을 듣는것이 맞는지 매우 혼란스러웠지만 결국 교육을 듣기로 마음먹었다.
해당 교육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중간에 STEP 03 외에는 모두 처음 하는 것이고, 또 이를 통해 웹 개발 능력을 포함한 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우 기대된다.
가장 배우고 싶은것은 Hadoop과 Spark이다. 사실 하둡과 스파크를 공부하려고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다고 봐도 된다. ㅎㅎㅎㅎ
참고로
이 글이 나의 첫 티스토리이다!!!
해당 교육 OT에서 티스토리와 깃허브로 기록하며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여 만들게 되었다.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여 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첫 글로 작성하게 되었다. (그래서 글의 두서가 없어요ㅠㅠ)
2022년 01월 03일 첫 수업이 시작되었다.
기대한만큼 불타오른 나의 의지가 120일동안 쭉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Step이 하나 끝날때마다 리뷰 꼭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교육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것을 시도해보겠습니다.
'교육 리뷰 >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 9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이데이터 빅데이터 부트캠프 9기] 02 - STEP별 교육 후기 (6) | 2022.06.29 |
---|